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대학원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EFC006 국제통상론연구 (World Trade System and Policies)
본 과목은 국제통상과 관련된 국제협정 및 협약 등 규범, 주요국의 통상정책, 관련 국제기구등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최근에 연구동향을 학습한다.
EFC203 국제재무론연구 (International Business Finance)
다국적기업의 국제재무환경, 외환파생상품관리, 국제자본시장, 자본조달정책, 환리스크관리정책, 국제자본예산, 국제조세전략, 국제이전가격정책 등을 연구한다.
EFC205 다국적기업과 글로벌경제연구 (MNC & Global Economy)
글로벌경제시스템의 주요한 일 요소를 차지하고 있는 다국적기업은 단순한 국제자본이동 뿐 아니라, 국제 M&A,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 등을 통해 글로벌경제에 거시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전통적 국가간 비교우위론을 부정하고 3강의 법칙을 예고하는 다국적기업의 활동이 글로벌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EFC210 다국적기업의 국제 인수.합병연구 (Cross-Border M&A of MNC)
산업의 신조류로 등장한 시공을 초월한 메가머저의 국제 인수?합병의 동기, 유형, 효과를 분석하고 성공적인 M&A 모델을 연구한다.
EFC212 다국적기업의 이전가격연구 (Transfer Price of MNC)
다국적기업의 모회사와 자회사, 자회사 상호간의 수출입 활동에 적용되는 이전가격의 기능, 목적, 결정방법, 조세 및 자국이전효과 등을 연구한다.
EFC301 국제금융론연구 I (International Finance Theory I)
외환시장, 유로시장, 선물환시장 및 통화옵션시장 등 다양한 국제금융시장의 운행메카니즘을 분석하고 각 시장의 균형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연구한다.
EFC303 국제선물시장론연구 (International Futures Market)
선물환계약의 균형가격 결정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헷징 및 투자기법을 연구한다.
EFC304 외환시장연구 (Foreign Exchange Market)
외환시장에 대한 미시적 연구(Micro- Structure)연구에 중점을 둔다. 특히, 거래량과 환율의 관계, 기술적거래(Technical Trading) 등을 집중 분석한다.
EFC309 개방경제거시경제론연구 I (Open Macroeconomics I)
개방경제하에서 국민소득, 국제수지, 이자율, 환율 및 물가 등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주로 케인지안 접근법과 통화론자 접근법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EFC401 무역이론연구 I (Classical Trade Theory )
본 강좌에서는 국제경제분석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고전학파 무역이론의 세계에서 비교우위의 개념, 무역과 특화의 이익 등을 탐구한다.
EFC603 통상정책연구 (Trade Policies)
본 과목은 각국이 자국의 무역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무역정책 수단들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동향을 학습한다. 특히 관세는 물론 각종 비관세장벽의 소비자 후생, 생산자 후생 및 효율성에 관한 실증분석 모형과 분석결과를 연구한다.
EFC620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경제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기초가 되는 경제이론과 분석도구들을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내용으로서 생산이론, 소비자선택이론, 시장형태론, 일반균형이론, 후생경제학의 기초이론을 소개한다.
EFC625 지역경제론 (theory regimal Economy)
1. 지역경제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기업의 입지, 시장지역, 도시형성, 지역경제순환, 지역의경제성장, 지역격차, 지역경제계획 등을 다루게 된다. 2. 국민경제 발전과 지역경제의 구조변화의 관계를 학문적 분석의 관점에서, 분석 연구 하게된다.
EFC626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1.기업의 본질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할 자세나 정신에 대한 이론 및 사례연구 2. 향후 지역경제의ㅏ 리더로서 갖추어야 될 리더십에 대한 분석과 사례 연구 실시
EFC628 글로벌 경영전략론 (Global strategic management)
1. 글로벌 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을 연구하여 해외시장 진출전략, 글로벌 환경분석, 글로벌 경쟁력분석 등을 분석 연구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공유가치창출(CSV), EGS 등에 대한 연구 및 분석
EFC631 새로운 벤처 창조와 기업가 정신 (New Venture Creation and Entrepreneurship)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기회 인식과 아이디어 생성부터 혁신적인 비즈니스 개발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비즈니스 벤처를 만들고 관리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이 과정은 스타트업의 첫 번째 단계와 관련된 주요 과제를 조사한다. 학생들은 기회를 평가하고, 비즈니스 가설을 구축하고 검증하며, 올바른 고객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시장 조사를 하고, 새로운 벤처의 전략적 개발을 계획한다. 그들은 회사 시작과 모금 과정의 법적 측면을 탐구한다. 이 과정은 실제 스타트업 사례 연구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포함한 다양한 프레임워크의 실질적인 구현을 보여준다.
EFC632 국제 디지털 경제 (International Digital Economy)
경제의 디지털화가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 주제는 가치가 있다. 디지털 기술은 기업과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 것이다. 이 과정은 디지털 경제학과 디지털 경제가 시장과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인터넷, 모바일 통신, 공유 경제 및 소셜 미디어가 글로벌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한다.
EFC635 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데이터와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 중심의 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 도구를 제공한다. 이 과정은 현재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미래의 마케팅 노력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직에 전략적 지침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과정은 고객 수명 주기 관리, 고객 평생 가치 및 고객 수익성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EFC636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Decision Making (SPSS)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Decision Making (SPSS))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learn the language of uncertainty and the statistical methods for making inferences and decisions on the basis of limited information and data. The course will build on concepts covered in the first part and move to prediction and inferential statistics. In particular, you will learn about hypothesis testing, testing for independent and paired samples, simple linear regression,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s enabling you to make informed predictions.
EFC003 국제무역이론연구 (International Trade Theory )
국제무역이론은 국가간 재화의 이동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여 일국의 무역패턴의 결정, 균형교역조건의 결정, 무역이익의 규명 및 무역과 관련된 경제성장 등을 논의한다. 국제무역이론은 국제경제현상과 관련된 경제변수들은 일정하다라고 가정하는 2국 2재 2요소의 단순모형에서 시작된다. 국제무역이론의 분석방법은 크게 실증적인 분석과 규범적인 분석으로 나뉘는데 전자의 분석은 미시경제학의 일반균형이론이, 후자의 분석은 후생경제이론이 유용한 분석도구로 활용된다.
EFC004 국제수지론연구 (Theory on Balance of Payments)
개방경제의 주요 문제인 국제수지, 환율 및 경기변동 등을 거시경제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이에 기초한 적절한 정책대응을 연구한다.
EFC011 국제통상의 계량분석 (Applied Econometric Analysis of International Trade)
본 과목은 계량경제학적인 툴을 이용하여 국제통상의 제반 이론들을 검증하고 분석한다. 즉, 실제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기존의 이론을 검증하고 보완함으로서 이들의 이론을 확장하고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EFC201 다국적기업론연구 I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I)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동기, 투자국과 현지국의 경제적 효과, 다국적기업의 규제, 다국적 기업과 경제통합의 효과, 자본주의의 변혁과 다국적기업의 발전 등을 연구한다.
EFC202 다국적기업론연구 II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II)
다국적기업론연구Ⅰ에서 다룬 이론적 연구를 실제로 검증분석한다.
EFC204 국제마케팅연구 (International Marketing)
글로벌화에 따른 수출마케팅의 전개과정, 국제마케팅 관리자의 과업, 국제마케팅 환경분석과 평가, 해외소비자의 행동, 국제마케팅 믹스전략, 국제마케팅 관리 등을 연구한다.
EFC208 다국적기업의 기술이전효과연구 (Technology Transfer Effect of MNC)
다국적기업에 의한 현지국의 기술이전은 어떠한 경로와 메커니즘을 통해 이전되며 유형별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한다.
EFC221 SPSS실습 (SPSS Practice)
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설문조사 통계조사의 처리를 위해 가설검정, T-검정, 분산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상관분석, 카이제곱검정, 군집분석, 신뢰도분석, 판별분석, 컨조인트분석, AMOS, LISREL 구조방정식 등을 직접 개인 PC를 통해 실습한다.
EFC222 E-Views실습 (E-Views Practice)
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해 시계열 자료 등을 이용하여 선형회귀모형 분석, 자기상관 분석, 이분산 분석, 시계열 분석, 벡터자귀회귀모형분석, 단위근 검정과 공적분 검정, 그랜져 인과관계 검정 등을 개인 PC를 통해 실습한다.
EFC223 STATA패널실습 (STATA Panel Practice)
학위 논문작성을 위해 패널데이타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패널데이타를 통한 기초통계분석, 패널 GLS, Between Effects 모형, 고정효과모형, 확률효과모형, 1차차분모형, 동적패널모형, 이항 종속변수모형 등을 직접 개인 PC를 통해 실습한다.
EFC302 국제금융론연구 II (International Finance Theory II)
국제금융론연구Ⅰ에서 연구한 국제금융시장에 관한 이론적 연구결과를 실증분석한다.
EFC315 개방경제거시경제론특수연구 II (Advanced Study on Open Macroeconomics II)
동태적인 개방경제하에서 국민소득, 국제수지, 이자율, 환율 및 물가 등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최적선택모양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EFC410 무역과 경제성장 (Economic Growth and International Trade)
본 강좌에서는 신고전파적 경제성장 모형을 기초로 다양한 패턴의 경제성장이 무역과 교역조건 및 거시경제변수 등에 대해 미치는 상호관계에 대하여 탐구한다.
EFC411 기술혁신과 국제무역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International Trade)
본 강좌에서는 신슘페터주의적 입장에서 기술혁신과 국가경쟁력, 무역패턴 및 국가간 산업구조의 변화 등에 대하여 탐구한다.
EFC419 무역이론특수연구 (Advanced Study on International Trade Theory)
본 강좌에서는 해외논문과 원전을 이용하여 국제무역이론의 이론적과제와 실증적과제에 대하여 심화학습을 시도한다.
EFC621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솔로우의 성장모형과 신성장이론, 실물적 경기변동이론, 케인지안의 변동이론, 명목변수 조정의 불안정성에 대한 미시적 기초의 분석 등이 본 과목의 주요 주제이다.
EFC622 화폐금융론 (The Theory of Money and Finance)
이 과목은 학부 화폐금융론의 연장선에서 화폐금융 분야에 관한 서구의 최신이론들을 새로운 과목서와 논문들을 중심으로 흡수하고, 나아가 현실 화폐금융 정책의 여러 사례와 문제들을 살펴본다. 이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를 심화시킬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는 과목이다.
EFC623 공공경제학 (Public Economics)
이 과목의 공공경제학의 여러 문제들(예를 들어 시장경제에서의 정부의 역할, 공공재 이론, 외부성 문제, 공공선택이론, 비용편익분석, 경제활동과 조세의 관계 등)을 좀더 엄밀한 분석적 수준에서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FC624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이 강좌는 산업간 또는 산업 내 조직 등의 특성을 시장형태, 각종 규제나 정책적 측면에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미시경제학 및 고급미시경제학에서 배운 최적화, 균형 및 게임이론 등의 분석틀을 응용하여 분석을 진행한다.
EFC627 글로벌 인사조직론 (Global human resaerce & Organizational management)
1. 조직에서 필요한 개인에 대한 능력활용과 조직적 관점에서 극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인론학습 2. 조직운영에 필요한(선발, 채용, 교육, 인사, 노사관계 등) 여러 가지 이론 및 사례연구
EFC629 경제정책론 (The of Economic policy)
1. 정부가 국민경제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정책에 대한 고찰 및 연구, 특히 지역 및 중소기업, 벤처기업에 대한 정책 연구
EFC630 경제발전론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1. 국가의 경제발전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사례를 분석연구함, 국제무역과 경제발전, 정부의 역할 등을 중립적으로 연구 함.
EFC633 전략적 브랜드 관리 (Strategic Brand Management)
소비자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특히 이 과정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강력하고 유리하며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법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브랜드의 역할,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강력한 브랜드 창출의 이점에 대해 배우게 된다. ? 브랜드 요소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마케팅 프로그램 및 활동을 설계하고, 2차 협회를 활용하여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 ? 브랜드 자산 측정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과 브랜드 자산 측정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 ? 대체 브랜딩 전략과 브랜드 아키텍처 전략을 설계하고 브랜드 계층과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고안하는 방법
EFC634 소비자 행동에 대한 특별 연구 (Special 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소비자 동기, 소비자 동기, 소비자 구매 결정 및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의사 결정에 대한 심리적, 문화적, 미디어 영향이 논의된다. 과정은 또한 소비자 행동의 집중적인 연구 분야의 특정 주제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제공한다. 또한 연구를 만들어 발표와 토론을 통해 심층적인 연구를 제공한다. 국제적으로 출판된 연구 기사 토론에 집중한다.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
EZZ024 석사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
EZZ041 브레인-캡스톤디자인 (Brain-Capstone Design)
산업체 연계 및 협약을 통하여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