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대학원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ELP002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아동청소년기의 발달정신병리를 이해하고 그 원인과 유형에 따른 예방 및 처치에 관한 최근의 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ELP009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성공적인 장애아동 지원을 위해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 및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부모됨 및 부모자녀관계를 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탐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및 장애유형과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상담을 알아본다.
ELP101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Sensory Pro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
감각통합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평가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ELP102 일상생활 활동 (Activities of Daily Living)
일상생활활동의 영역 및 용어를 이해하고, 아동 및 청소년기의 일상생활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및 문제에 따른 훈련 방법을 습득한다.
ELP103 아동의활동과중재 (Occupation of Children & Intervention)
아동, 청소년 작업의 정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 특성 및 영역에 따른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LP108 감각과 인지재활 (Sensory and Cognitive function in Rehabilitation)
지각 및 인지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 기능 장애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인지적 문제에 따른 중재 계획 및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LP110 사례연구 (Case Study)
현장의 사례를 대상으로 단일사례연구를 계획하고 실험, 기술할 수 있도록 한다.
ELP114 아동검사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마련한다.
ELP202 아동중심놀이치료 (Child-centered Play Therapy)
아동 중심의 치료적 관계를 통해 부적응을 극복하고 자신의 성장잠재력을 극대화시키도록 돕는 비지시적 상담의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증진시킨다.
ELP206 미술치료학개론 (Art therapy)
미술치료와 관련된 이론 및 연구를 살펴보고, 미술을 통해 발달적 병리를 중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ELP211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ELP302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장애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 방법과 문제 행동의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행동 수정의 기본 원리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행동수정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행동재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기른다.
ELP309 행동재활현장실습 (Behavior Rehabilitation Practicum)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재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발달재활 기관에서 최소 120시간 행동재활 전문가의 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ELP313 행동기능평가 (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행동의 원인을 대상자 자신을 포함한 미시적, 거시적 환경에서 분석하는 행동기능평가의 원칙과 절차를 익히고, 기능에 근거한 중재를 계획하고 실행할 지식과 실천을 학습한다.
ELP314 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중재와 더불어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고유의 언어적, 사회?정서적, 감각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행동지원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한다.
ELP317 행동재활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n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정서?행동장애 관련 증상 및 행동을 탐구하는 연구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ELP318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Program Development of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거기반 행동 중재를 활용하여 아동의 요구에 적절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ELP319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로 인한 특성과 행동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중재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LP320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자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ELP322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II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II)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ELP323 신경과학 (neuroscience)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체계적으로 다루게 됨으로서, 아동의 정서, 행동, 감각 및 운동 등의 발달 특성을 근본적으로 이해한다.
ELP324 장애아동미술재활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으며 실제 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ELP326 감각재활 현장실습Ⅱ (FieldworkⅡ)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ELP010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LP104 감각운동평가 (Sensory-Motor Evaluation)
감각 및 운동 영역을 포함한 표준화 및 비표준화 평가도구를 학습한다
ELP105 신경계 재활 (Neurological Rehabilitation)
신경학적 장애와 증상을 이해하고, 신경계재활에서 사용되는 평가 및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ELP106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
재활분야에서 활용되는 보조공학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 이해와 사용방법 교육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의 선별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ELP107 지역사회재활 (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
지역사회 관련 법률과 제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ELP111 감각재활 현장실습 (Fieldwork)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ELP112 감각통합의 적용 (Application of Sensory Integration)
감각통합의 평가와 중재계획, 중재의 과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아동 청소년기의 진단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LP113 근거중심 중재 (Evidence Based Practice)
감각재활의 효과를 제시하기 위하여 체계적 고찰방법을 사용하여 문헌검색, 분석, 결과도출을 한다.
ELP203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부모역할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활용 및 개발을 다룬다. 또한, 임상현장에서 부모에게 이루어지는 상담과정 및 실제적인 기술을 익힌다.
ELP207 모래놀이치료 (Sand Play Therapy)
모래놀이치료의 제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상징물을 이용하여 자신의 내면을 모래 상자 안에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극복해가는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ELP209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집단 상담에서 다루는 주요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접근방법을 익힌다.
ELP212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은 전공필수 4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여야 한다.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ELP213 치료놀이 (Theraplay)
건강한 모-자 상호작용을 구조화하여 제공하는 치료놀이의 원리를 이해하고 치료기법을 익히고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ELP214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와 관련된 이론 및 연구들을 살펴보고, 놀이치료기법에 관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ELP215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아동발달 진단을 위해 임상 장면에서 사용하는 심리평가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교과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면담, 행동관찰, 심리검사 등 심리평가 방법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아동발달 수준에 따른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론적 지식 습득과 함께 실습을 통해 각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분석에 대해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해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ELP301 행동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Behavior Disorders)
발달지원전문가들이 다양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지원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게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ELP305 정서및행동장애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Emotional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LP312 집단행동지원 (Group-Based Behavior Support)
행동 변화에 효과적인 다양한 집단-기반 행동 중재 및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함양한다.
ELP315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
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탐색하는 교과목으로,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설정에 따른 검증을 통해 문제행동 예방, 규칙 제정과 적용,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를 적용하고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ELP316 행동재활사례연구 (Case Study on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현장의 사례를 대상으로 행동지원 관련 연구를 설계하고, 실험하여 얻은 결과를 기술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ELP325 미술재활현장실습 (Art Therapy Practicum)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미술재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발달재활 기관에서 최소 120시간 미술재활 전문가의 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ELP327 연구방법심화 (Deepening of research methods)
연구방법 교과목의 심화과정에 해당하며, 질적 연구와 단일대상연구 설계 등의 내용을 심층적 다루게 됨으로 연구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EZZ024 석사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
EZZ027 박사 논문 연구 I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I)
EZZ037 논문대체연구 (Thesis Alternative Study)
EZZ041 브레인-캡스톤디자인 (Brain-Capstone Design)
산업체 연계 및 협약을 통하여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
EZZ041 브레인-캡스톤디자인 (Brain-Capstone Design)
산업체 연계 및 협약을 통하여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