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대학원

통합검색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EFA821 기술개발과 경영혁신 (Technology Development & Innovation)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기술개발 전략 및 경영혁신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EZZ024 석사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EFA003 이론회계학 (Accounting Theory)
 회계의 기초적 개념 및 목적, 회계공준 및 정보기준, 수익 및 비용의 측정, 자산 및 부채의 측정과 평가, 지분의 측정 등에 관한 이론적 구조와 이들 이론 형성을 위한 제방법론을 연구한다.
EFA006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기업 및 조직의 마케팅활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에 관련된 국내외 논문과 사례를 다루어 마케팅에 관한 기초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마케팅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개념과 기법들을 검토한다.
EFA011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Theory)
 세계적 경제환경의 변혁에 따른 국제기업관리에 필요한 의사결정훈련을 할 수 있도록 경영전반 및 세부적 실행기능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구체적 기법을 교수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국제경영의 개념, 기업의 국제화, 직접투자이론, 무역에 대한 규제와 협정, 지역경제통합, 국제금융시장 및 재무관리, 문화적 차이의 이해, 국제기업협력, 국제경영인의 양성과 관리, 국제기업의 전략과 조직관리 등을 포함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EFA014 현장연구세미나 (Field Research Seminar)
연구방법론 (Ⅰ), (Ⅱ)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현장연구를 직접 설계?실시하게 한다.
EFA101 조직론 (Organization Theory)
현대경영의 최근 추세의 하나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조직구조가 크게 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구조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거시조직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EFA103 조직개발론 (Organizational Development)
EFA104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본 과목의 목적은 기업의 기본적 관리기능의 하나인 인사관리의 세부기능 인력계획, 직무분석, 모집 및 선발, 인사고과, 교육훈련, 보상, 경력개발 등에 대한 개념과 기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EFA107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본 교과목은 기업수준에서 발생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슈 노조 가입, 노조 조직, 협상과정, 파업, 쟁의해결, 생산성과의 관계, 경영참가 및 노사협조 등에 대한 이론과 실증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생산적인 노사관계 구축에 필요한 요인을 탐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EFA117 인적자원관리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EFA120 채용 (staffing)
EFA201 마케팅이론 (Marketing Theory)
마케팅에 관한 연구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 등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마케팅의 본질과 범위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마케팅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기초를 다지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EFA202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다양한 환경 가운데서 기업 및 조직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 마케팅활동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구사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마케팅 전략에 관한 다양한 모델과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논의한다.
EFA205 마케팅정보 및 조사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and Research)
소비자를 비롯한 경쟁자 및 여러 다양한 마케팅환경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에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과 이에 따르는 조사방법론을 연구한다.
EFA211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요즈음 교환이 이루어지는 대상 가운데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제품과 다른 특성을 지닌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고객만족이라는 마케팅의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EFA215 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국내외 마케팅 관련 논문을 검토하고 몇 가지 관심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범위 및 연구의 한계와 연구방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토론한다.
EFA501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정보의 창출과정, 정보의 공시제도 및 내용, 정보의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재무회계정보의 업종별, 산업별, 시계열별 분석방법과 이들 정보의 활용법을 연구한다.
EFA509 자본시장회계 (Capital Market Studies in Accounting)
자본시장에 있어서의 회계정보의 역할을 연구한다. 먼저 재무분석에 관련된 제기법을 연구하고 이들 재무회계정보를 이용한 자본시장의 효율성 검정을 연구한다.
EFA810 기업의 국제화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Firm)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사례를 살펴보고, 선진국과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비교?분석한다.
EFA812 국제경영전략 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기업의 국제화, 네트워크 관리, 문화적 차이와 국제기업 등 국제경영전략 분야에서 최근 학문적 동향 혹은 실제적 적용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조사?분석한다.
EFA814 다국적기업과 문화경영 (Multinational Cross-Cultural Management)
현지국가의 문화적 위험, 국민문화, 기업문화, 경영스타일 등을 이해하고 본국과 지역적, 문화적, 기술적 차이로 인한 심리적 거리(Psychic Distances)의 개념을 연구한다.
EFA910 의료혁신동향 (Health Care Innovation Trends)
이 수업은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의료서비스를 포함한 보건의료산업과 IT 및 전자 등 연관산업분야의 논문과 각종 보고서를 통해 국내외의 헬스케어 기술 트렌드 및 비지니스 모델 혁신 사례, 관련 정책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의료제도 및 보건사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FA913 의료경영세미나 (Seminar in Health Care Management)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등 헬스케어 분야에서 특정 경영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한다.
EFA914 헬스케어마케팅특론 (Advanced Health Car Marketing)
헬스케어 분야 제품과 관련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욕구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전략을 헤스케어 분야에 접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EFA917 인사세미나 (Seminar in HR)
.
EFA919 보건의료비즈니스리뷰 (Healthcare Business Review)
이 교과목은 보건정책과 의료산업에 대한 기초 소양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보건의료산업의 주요 현안을 익히고, 각종 케이스와 논문, 보고서 등의 자료를 활용해 문제해결방법이나 연구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EFA920 보건의료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for Healthcare Organizations)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하여 병원을 비롯한 의료기관의 경쟁력 제고와 이를 위한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 교과목에서는 보건의료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사례를 학습한다. ?
EFA002 경영학이론 (Management Theory)
 기업 및 기업 활동에 관한 이론과 아울러 경영학의 각 전공분야의 기초에 해당하는 이론들을 연구 학습함으로써 세부 분야 연구의 기초를 확립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EFA004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에서의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 수준에서의 행위와 과정에 관한 諸理論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나아가 각 주제에 관한 최근의 연구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FA010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기업 또는 산업간 다양한 네트워크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네트워크 기능·힘·지식에 의한 자신들의 위치변화와 방어로 산업 활동을 통제하는 전략적 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EFA014 현장연구세미나 (Field Research Seminar)
연구방법론 (Ⅰ), (Ⅱ)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현장연구를 직접 설계?실시하게 한다.
EFA102 조직문화론 (Organizational Culture)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환경에 적합한 문화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 본 과목은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우리나라와 주요 선진국 기업들의 조직문화 비교, 조직문화와 성과, 그리고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개발
EFA111 리더십 (Leadership)
EFA112 인적자원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교육훈련, 경력개발을 포함하는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선행연구와 기업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EFA116 조직행위 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Organizational Behavior)
최근 조직행위 분야의 연구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해당 분야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과제를 개발하고 토의한다.
EFA203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기업 및 조직의 입장에서 생산물을 교환하는 상대자인 소비자를 연구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마케팅 계획과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소비자에 대한 접근을 한다.
EFA204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교환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교환상대자로 하여금 교환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행동에 이르도록 의사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응용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EFA207 유통경로 (Marketing Channels)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통로인 마케팅 경로에 관하여 연구한다. 먼저 거시적인 관점에서 유통기구를 조망함으로써 유통에 관한 넓은 눈을 확보한 다음, 개별 기업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경로구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EFA214 특수마케팅 (Marketing in Special Area)
최근 기업과 조직 또는 마케팅 학계에서 발생하는 마케팅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EFA502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관리적 회계정보를 수집?분석?정리하는 이론적 틀을 익히고 이어 이들 정보를 경영계획의 수립과 원가?관리통제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새로운 기업환경에 적용되는 최근의 관리회계기법을 선도기업의 case study를 통해 분석?정리하여 그 모형을 구축한다.
EFA504 세무회계 (Tax Accounting)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상호 관련성과 그 차이를 연구하고 과세소득의 계산과 관련된 회계문제를 조세이론 및 정책, 세법, 기업회계기준의 관점에서 비교?연구한다. 조세정책 및 이론, 조세법규의 국가별 비교연구를 통해 기업환경의 세계화에 따른 기업의 세무전략과 바람직한 조세정책을 연구한다.
EFA811 국제 M&A와 전략적 제휴 (International M&A and Strategic Alliance)
기업간 M&A, 전략적 제휴 등 기업간 시너지 발생을 위한 전략적 결합에 대해 관련 이론 및 사례를 연구?분석한다.
EFA813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지식경영의 개념과 기업의 지식습득, 전파 프로세스, 활용 등에 대한 사례 및 경향을 연구한다.
EFA815 다국적기업의 전략경영 (Multinational Strategic Management)
EFA911 보건경제학특론 (Advanced Health Economics)
보건경제학특은 보건의료분야에서 보건경제학적 접근법의 필요성과 경제학 기초이론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며, 경제성 평가의 기초 방법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수업목표로 한다.
EFA912 보건의료규제정책 (Health Care Regulations & Policy)
보건의료분야의 수요와 공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시장작동원리를 규정하는 각종 규제와 정책적 수단의 유형을 이해하고, 주요 국가의 정책 및 규제 사례를 학습한다.
EFA915 의료경영특론 (Special Topics in Health Care Management)
보건의료환경의 특성과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보건의료 공급조직의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와 사례를 학습한다.
EFA918 조직세미나 (Seminar in OB)
.
EFA921 의료경영전략특론 (Advanced Healthcare Management Strategy)
이 교과목은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하여 제약회사, 의료기기회사 등을 비롯한 의료기업과 각종 보건의료서비스조직의 경영전략 및 계획의 개념, 원리, 기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관련분야의 최근 연구 및 비즈니스 현황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FA922 의료경영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for Healthcare Management Research)
이 교과목의 의료경영분야의 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을 익히고, 동료심사를 거친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연구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