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FA821
기술개발과 경영혁신
(Technology Development & Innovation)
-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기술개발 전략 및 경영혁신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
EZZ024
석사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
-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
-
EFA003
이론회계학
(Accounting Theory)
-
회계의 기초적 개념 및 목적, 회계공준 및 정보기준, 수익 및 비용의 측정, 자산 및 부채의 측정과 평가, 지분의 측정 등에 관한 이론적 구조와 이들 이론 형성을 위한 제방법론을 연구한다.
-
EFA006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
기업 및 조직의 마케팅활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에 관련된 국내외 논문과 사례를 다루어 마케팅에 관한 기초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마케팅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개념과 기법들을 검토한다.
-
EFA011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Theory)
-
세계적 경제환경의 변혁에 따른 국제기업관리에 필요한 의사결정훈련을 할 수 있도록 경영전반 및 세부적 실행기능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구체적 기법을 교수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국제경영의 개념, 기업의 국제화, 직접투자이론, 무역에 대한 규제와 협정, 지역경제통합, 국제금융시장 및 재무관리, 문화적 차이의 이해, 국제기업협력, 국제경영인의 양성과 관리, 국제기업의 전략과 조직관리 등을 포함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EFA014
현장연구세미나
(Field Research Seminar)
-
연구방법론 (Ⅰ), (Ⅱ)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현장연구를 직접 설계?실시하게 한다.
-
EFA101
조직론
(Organization Theory)
-
현대경영의 최근 추세의 하나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조직구조가 크게 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구조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거시조직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
EFA103
조직개발론
(Organizational Development)
-
-
EFA104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
본 과목의 목적은 기업의 기본적 관리기능의 하나인 인사관리의 세부기능 인력계획, 직무분석, 모집 및 선발, 인사고과, 교육훈련, 보상, 경력개발 등에 대한 개념과 기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것이다.
-
EFA107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
본 교과목은 기업수준에서 발생하는 노사관계의 주요이슈 노조 가입, 노조 조직, 협상과정, 파업, 쟁의해결, 생산성과의 관계, 경영참가 및 노사협조 등에 대한 이론과 실증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생산적인 노사관계 구축에 필요한 요인을 탐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
EFA117
인적자원관리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
-
EFA120
채용
(staffing)
-
-
EFA201
마케팅이론
(Marketing Theory)
-
마케팅에 관한 연구목적, 연구방법 및 범위 등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마케팅의 본질과 범위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마케팅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기초를 다지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
EFA202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
다양한 환경 가운데서 기업 및 조직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 마케팅활동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구사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마케팅 전략에 관한 다양한 모델과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논의한다.
-
EFA205
마케팅정보 및 조사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and Research)
-
소비자를 비롯한 경쟁자 및 여러 다양한 마케팅환경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에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과 이에 따르는 조사방법론을 연구한다.
-
EFA211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
요즈음 교환이 이루어지는 대상 가운데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제품과 다른 특성을 지닌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고객만족이라는 마케팅의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
EFA215
마케팅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
국내외 마케팅 관련 논문을 검토하고 몇 가지 관심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범위 및 연구의 한계와 연구방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토론한다.
-
EFA501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
재무회계정보의 창출과정, 정보의 공시제도 및 내용, 정보의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재무회계정보의 업종별, 산업별, 시계열별 분석방법과 이들 정보의 활용법을 연구한다.
-
EFA509
자본시장회계
(Capital Market Studies in Accounting)
-
자본시장에 있어서의 회계정보의 역할을 연구한다. 먼저 재무분석에 관련된 제기법을 연구하고 이들 재무회계정보를 이용한 자본시장의 효율성 검정을 연구한다.
-
EFA810
기업의 국제화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Firm)
-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사례를 살펴보고, 선진국과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비교?분석한다.
-
EFA812
국제경영전략 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
기업의 국제화, 네트워크 관리, 문화적 차이와 국제기업 등 국제경영전략 분야에서 최근 학문적 동향 혹은 실제적 적용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조사?분석한다.
-
EFA814
다국적기업과 문화경영
(Multinational Cross-Cultural Management)
-
현지국가의 문화적 위험, 국민문화, 기업문화, 경영스타일 등을 이해하고 본국과 지역적, 문화적, 기술적 차이로 인한 심리적 거리(Psychic Distances)의 개념을 연구한다.
-
EFA910
의료혁신동향
(Health Care Innovation Trends)
-
이 수업은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의료서비스를 포함한 보건의료산업과 IT 및 전자 등 연관산업분야의 논문과 각종 보고서를 통해 국내외의 헬스케어 기술 트렌드 및 비지니스 모델 혁신 사례, 관련 정책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내 의료제도 및 보건사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FA913
의료경영세미나
(Seminar in Health Care Management)
-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등 헬스케어 분야에서 특정 경영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한다.
-
EFA914
헬스케어마케팅특론
(Advanced Health Car Marketing)
-
헬스케어 분야 제품과 관련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욕구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전략을 헤스케어 분야에 접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FA917
인사세미나
(Seminar in HR)
-
.
-
EFA919
보건의료비즈니스리뷰
(Healthcare Business Review)
-
이 교과목은 보건정책과 의료산업에 대한 기초 소양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보건의료산업의 주요 현안을 익히고, 각종 케이스와 논문, 보고서 등의 자료를 활용해 문제해결방법이나 연구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
EFA920
보건의료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for Healthcare Organizations)
-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하여 병원을 비롯한 의료기관의 경쟁력 제고와 이를 위한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 교과목에서는 보건의료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사례를 학습한다.
?
-
EFA002
경영학이론
(Management Theory)
-
기업 및 기업 활동에 관한 이론과 아울러 경영학의 각 전공분야의 기초에 해당하는 이론들을 연구 학습함으로써 세부 분야 연구의 기초를 확립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
EFA004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
본 과목은 조직에서의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 수준에서의 행위와 과정에 관한 諸理論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나아가 각 주제에 관한 최근의 연구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FA010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
기업 또는 산업간 다양한 네트워크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네트워크 기능·힘·지식에 의한 자신들의 위치변화와 방어로 산업 활동을 통제하는 전략적 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EFA102
조직문화론
(Organizational Culture)
-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환경에 적합한 문화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 본 과목은 조직문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우리나라와 주요 선진국 기업들의 조직문화 비교, 조직문화와 성과, 그리고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개발
-
EFA111
리더십
(Leadership)
-
-
EFA112
인적자원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
교육훈련, 경력개발을 포함하는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선행연구와 기업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
EFA116
조직행위 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Organizational Behavior)
-
최근 조직행위 분야의 연구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해당 분야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과제를 개발하고 토의한다.
-
EFA203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
기업 및 조직의 입장에서 생산물을 교환하는 상대자인 소비자를 연구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마케팅 계획과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소비자에 대한 접근을 한다.
-
EFA204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
교환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교환상대자로 하여금 교환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행동에 이르도록 의사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응용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
EFA207
유통경로
(Marketing Channels)
-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통로인 마케팅 경로에 관하여 연구한다. 먼저 거시적인 관점에서 유통기구를 조망함으로써 유통에 관한 넓은 눈을 확보한 다음, 개별 기업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경로구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
EFA214
특수마케팅
(Marketing in Special Area)
-
최근 기업과 조직 또는 마케팅 학계에서 발생하는 마케팅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
EFA502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
관리적 회계정보를 수집?분석?정리하는 이론적 틀을 익히고 이어 이들 정보를 경영계획의 수립과 원가?관리통제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새로운 기업환경에 적용되는 최근의 관리회계기법을 선도기업의 case study를 통해 분석?정리하여 그 모형을 구축한다.
-
EFA504
세무회계
(Tax Accounting)
-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상호 관련성과 그 차이를 연구하고 과세소득의 계산과 관련된 회계문제를 조세이론 및 정책, 세법, 기업회계기준의 관점에서 비교?연구한다. 조세정책 및 이론, 조세법규의 국가별 비교연구를 통해 기업환경의 세계화에 따른 기업의 세무전략과 바람직한 조세정책을 연구한다.
-
EFA811
국제 M&A와 전략적 제휴
(International M&A and Strategic Alliance)
-
기업간 M&A, 전략적 제휴 등 기업간 시너지 발생을 위한 전략적 결합에 대해 관련 이론 및 사례를 연구?분석한다.
-
EFA813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지식경영의 개념과 기업의 지식습득, 전파 프로세스, 활용 등에 대한 사례 및 경향을 연구한다.
-
EFA815
다국적기업의 전략경영
(Multinational Strategic Management)
-
-
EFA911
보건경제학특론
(Advanced Health Economics)
-
보건경제학특은 보건의료분야에서 보건경제학적 접근법의 필요성과 경제학 기초이론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며, 경제성 평가의 기초 방법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수업목표로 한다.
-
EFA912
보건의료규제정책
(Health Care Regulations & Policy)
-
보건의료분야의 수요와 공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시장작동원리를 규정하는 각종 규제와 정책적 수단의 유형을 이해하고, 주요 국가의 정책 및 규제 사례를 학습한다.
-
EFA915
의료경영특론
(Special Topics in Health Care Management)
-
보건의료환경의 특성과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보건의료 공급조직의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와 사례를 학습한다.
-
EFA918
조직세미나
(Seminar in OB)
-
.
-
EFA921
의료경영전략특론
(Advanced Healthcare Management Strategy)
-
이 교과목은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하여 제약회사, 의료기기회사 등을 비롯한 의료기업과 각종 보건의료서비스조직의 경영전략 및 계획의 개념, 원리, 기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관련분야의 최근 연구 및 비즈니스 현황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EFA922
의료경영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for Healthcare Management Research)
-
이 교과목의 의료경영분야의 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을 익히고, 동료심사를 거친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연구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