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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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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E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EHE003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EHE007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EHE009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based social service and practice)
EHE220 인간관계치료이론 연구 (The Study in Theory for Human Relationship Therapy)
EHE221 사회복지실천사상 (The Thoughts on Social Welfare Practice)
EHE253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연구 (The Study on Welfare Programs for the Youth)
EHE266 빈곤론 (The Study on Poverty)
EHE270 사회적 기업론 (The Study on Social Enterprise)
EHE276 사회복지실천세미나 (Seminar on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하며 주요 쟁점들을 이해하고 문제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개입에 대해서 배운다.
EHE286 지역사회복지세미나 (Seminar on Community Work Practice)
Community Organization, Community Development, Community Social Work, Community Work 등 커뮤니티 워커에 필요한 기본기술이 실제 사회복지현장과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특정 지역에서 그 과정을 체험해봄으로써 우리 실정에 맞는 지역사회복지이론 창출을 시도한다.
EHE288 미국의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Social Problems and Social Welfare in The United States)
미국은 인종 갈등, 빈부 격차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지만, 민주주의를 전 세계에 전파한 세계 제일의 자본주의국가이기도 하다. 본 과목에서는 영국의 식민지로부터 출발한 미국이 현재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발생했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와 민간 차원의 다양한 노력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EHE290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라는 장에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들을 사회복지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과목이다.
EHE291 사회복지상담 이론 세미나 (Seminar on Social Work Counseling Theories)
사회복지상담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클라이언트의 정신건강적인 어려움, 성격문제 관련 지식과 이들을 상담치료하기 위해 습득하여야할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상담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미국과 한국에서 사회복지상담이론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론, DSM-Ⅴ를 중심으로 정신건강적인 어려움, 성격문제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전문가로서 해결 능력을 쌓을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실제 상담을 관찰, 훈련을 경험하여 상담 전문성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로서 자질을 확보하는데 있다.
EHE305 논문작성법 Ⅰ (Seminar on Writing Dissertation Ⅰ)
본 강좌는 석, 박사학위논문 제작에 관심을 갖고 계획하는 학생들에게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구체적으로 논문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쓸 것인가? 어떻게 서술할 것인가? 연구계획은 어떻게 세울 것인가? 어떤 연구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자료를 어떻게 모으고 정리할 것인가? 어떤 통계절차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할 것인가? 주와 참고문헌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하는 등의 논문 작성시 필수적인 사항을 공부한다.
EHE423 교류분석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세미나 (Transactional Analysis Group Counseling & Program Seminar)
인간은 태어나면서 집단에 소속되며 집단을 통하여 성장과 발달을 경험한다. 교류분석집단상담은 교류분석이론을 토대로 의도적인 집단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인간관계 방식을 이해하고 관계적 욕구의 충족과 사회심리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동시에 교류분석이론을 어떻게 집단 프로그램화 하여 다양한 현장에서 개인의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EHE425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세미나 (Group counselling & program seminar)
인간은 태어나면서 집단에 소속되며 집단을 통하여 성장과 발달을 경험한다.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세미나는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서의 대상들에게 집단상담전문가의 의도적인 집단 경험의 제공을 통하여 개인의 자기이해와 사회심리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관련 이론을 토대로 한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는 세미나 과목이다.
EHE427 정신건강 상담 및 프로그램 세미나 (Mental Health Counseling & Program Seminar)
오늘날 우리 사회의 다양한 현상들이 개인의 정신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클라이언트 또한 정신건강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 교과는 성격장애를 중심으로 정신건강 문제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역할과 한계점에 대해 균형감각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상담의 당위성을 찾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 방법과 제반 정신건강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들을 연구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실천 역량을 도모한다.
EHE430 사회복지상담이론연구 1 (Social Welfare Counseling Theory Study 1.)
오늘날 우리 사회와 우리는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상황, 재난, 무한경쟁 시대에 시장 및 가정경제의 어려움 속에서 조직 적응과 가족관계, 인간관계, 정신건강 문제 등을 겪고 있다. 사회복지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클라이언트는 물론 나아가 일반시민들 또한 상당한 스트레스, 트라우마를 겪으며 힘들어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는 제반 실천이론을 융합ㆍ통합 적용하고 있고, 대상 또한 일반시민까지를 포괄하는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로 확대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상담 역량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와 일반시민들이 관계에서 비롯되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상담의 이론 중 통합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교류분석이론을 통한 상담 실제에 집중한다. 그리하여 교류분석이론을 토대로 상담기법과 상담 실제를 학습, 훈련하여 사회복지상담전문가로서 역량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EHE432 사회복지조사론I (Social Welfare Research Theory I)
해당 과목은 증거기반 실천의 내용이 매우 중요해 사회복지학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고려하면 증거기반 실천이 핵심적 원칙으로 이에 맞는 사회복지조사론의 필요성 및 현장 적용성의 맥락에서 증거기반실천의 역사적 배경, 증거기반실천의 정의 및 단계, 증거기반실천에 대한 논쟁점 등을 포함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과정평가 등 질적 연구방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양적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혼합 연구방법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2~3개의 연구들을 제시하고 연구에서 사용하는 관찰이나 면접 등의 자료수집 방법, 의도적 표본추출, 눈덩이 표본추출 등의 표본 추출의 방법 등의 설명을 추가로 사용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사윤리는 사회복지전문직이 서비스 이용자 개인의 존엄성을 매우 중요시한다는 사실을 고려해 연구 참여자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아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고, 참여자에게 조하로 인한 피해를 주지 않으며 연구를 위해 참여자를 속이지 않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강의에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료 분석, 연구 설계, 표본추출, 평가조사 및 욕구조사 강의 내용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사회복지실천을 기반으로 한 논문을 작성하거나,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가르친다.
EHE435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성별, 연령, 민족, 계급, 성적 정체성, 장애유무 등, 집단의 경계를 가르는 기준에 따라 문화적 다양성은 무한히 확대된다. 이로 인해 다문화는 시간과 공간을 넘은 인간 삶의 면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확인되어진다. 문화적 배경은 개인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인간은 개인이 속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결합되어진 존재로 이해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개인에 대한 사회적 처우와 사회적 권력관계는 개인의 문화적 배경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성찰은 문화적 배경과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운동, 노동과 자본의 전지구적 이동 등을 배경으로 문화적 다양성이 확장됨에 따라, 인간을 문화적 총체로 이해하고 분석하며, 개인의 문화적 배경과 조화로운 방식으로 원조하는 역량이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은 사회복지사를 향한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조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HE437 사회복지조사론II (Social Welfare Research Theory II)
해당 과목은 증거기반 실천의 내용이 매우 중요해 사회복지학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고려하면 증거기반 실천이 핵심적 원칙으로 이에 맞는 사회복지조사론의 필요성 및 현장 적용성의 맥락에서 증거기반실천의 역사적 배경, 증거기반실천의 정의 및 단계, 증거기반실천에 대한 논쟁점 등을 포함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과정평가 등 질적 연구방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양적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혼합 연구방법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2~3개의 연구들을 제시하고 연구에서 사용하는 관찰이나 면접 등의 자료수집 방법, 의도적 표본추출, 눈덩이 표본추출 등의 표본 추출의 방법 등의 설명을 추가로 사용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사윤리는 사회복지전문직이 서비스 이용자 개인의 존엄성을 매우 중요시한다는 사실을 고려해 연구 참여자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아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고, 참여자에게 조하로 인한 피해를 주지 않으며 연구를 위해 참여자를 속이지 않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강의에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료 분석, 연구 설계, 표본추출, 평가조사 및 욕구조사 강의 내용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사회복지실천을 기반으로 한 논문을 작성하거나,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심화로 가르치고자 한다.
EHE438 청소년 복지 세미나 (a youth welfare seminar)
이 교과목은 청소년복지와 관련한 제반 이론과 실천 영역과 방법을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학습하고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복지욕구와 청소년문제를 학습한다. 아울러 청소년을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하고,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 정책 및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청소년. 문화 ㆍ문제. 권리 등. 이슈와 방향에 대한 논의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HE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elfare Practice Technique)
EHE011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Work Practicum)
EHE202 사회보험론 (theories in Social Insurance)
EHE203 사회복지경제론 (Social Welfare Economics)
EHE205 사회복지학 질적연구방법론 (Social Welafre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EHE226 사회복지자료분석론 (Advanced Statistics in Social Welfare)
EHE231 사회복지정책세미나 (Seminar on the Social Welfare Policy)
EHE246 노인복지세미나 (Graduate Seminar on Gerontology)
EHE247 장애인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for Disabeld People)
EHE249 장애인고용정책 (Employment policy for Disabled People)
EHE254 청소년상담론 (Counseling for the Youth)
EHE289 사회서비스론 (Seminar on Social Services)
사회서비스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노인장기요양제도, 장애인활동지원제도의 도입과 함께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사회복지영역의 하나이다. 특히 사회보장기본법의 개정과 함께 사회서비스는 전통적 사회복지정책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공공부조 외에도 고용, 주거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사회서비스 개념을 새로이 정의내리고, 기존의 개별 사회복지서비스 영역 외에 새로이 확장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영역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사회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하기 위한 과목이다.
EHE294 부부 및 가족상담 세미나 (Seminar on Couple & Family Counseling)
부부합동, 단독 또는 가족 전체방법과 결합한 치료상담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상담역량을 구축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상담가로서 통합적 관점 안에서 가치, 신념체계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교류분석(TA), 해결중심, 가족체계이론과 하위체계, 의사소통, 역할 및 구조·기능이론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결혼, 이혼중재, 다양한 가족형태 그리고 부부, 부모, 아동, 형제와 같은 가족의 하위체계와의 상담 및 치료를 집중연구한다. 본 과목은 이론 수업에서 나아가 실제 상담현장에서 가족실천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방법 연구, 가족치료상담장면의 관찰·토론·가족상담자 트리오 연습·슈퍼비전으로 구성되어 실질적인 가족상담가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과목이다.
EHE303 고급사회복지자료분석론 (Seminar in Social Welfare Statistics)
학위논문 작성과정 대학원생의 개별적인 통계 욕구를 지원하기 위해 로짓 및 프로빗 분석, 구조방정식 분석, 패널자료분석, 시계열분석 등 고급 통계분석을 구체적인 논문 작성과정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하고 실습한다.
EHE403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EHE408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Youth)
EHE431 사회복지상담이론연구 2 (Seminar for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2)
사회복지심리상담의 대상은 생활과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반복적, 무의식(각본적) 심리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보다 나은 관계를 위한 욕구는 있으나 자신의 변화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대상들을 제대로 도울 수 있도록 사회복지심리상담가로서 습득하여야 할 필수적인 지식과 임상 이론 중 최근 부상한 동기면담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상담전문가로서 이론 구축과 소양을 쌓는다. 나아가 사회적 부적응과 무력감, 고통을 안고 인간관계를 계속하는 많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이들의 변화에 대한 동기를 제대로 고취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여 사회복지심리상담 현장에서의 효율적 상담과 중재를 할 수 있는 사회복지심리상담가로서 자질을 확보하는 데 있다.
EHE434 사회복지역사 (Social welfare history)
오늘날의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 제도 발전에 영향을 끼친 사회복지 사상과 철학, 정치·경제·사회문화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울러 한국 및 제3세계 사회복지역사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도모한다.
EHE439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사례관리는 장기적이고 만성적이며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례관리의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고 각 실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관리 수행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례관리론 교과목의 구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EHE433 질적연구 세미나1 (Qualitative Research Seminar 1)
질적연구방법론은 최근 사회복지학을 비롯한 간호학, 교육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사회 또는 인간 문제에 기인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의미를 탐색하기에 유용한 접근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질적연구 주제에 따른 연구설계-조사-분석 등을 학습함으로써 질적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있다.
EHE436 질적연구 세미나2 (Qualitative Research Seminar 2)
질적연구방법론은 최근 사회복지학을 비롯한 간호학, 교육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사회 또는 인간 문제에 기인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의미를 탐색하기에 유용한 접근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질적연구 주제에 따른 연구설계-조사-분석 등을 학습함으로써 질적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질적연구 세미나 심화 과목이다.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