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업은 기계 중심에서 전자와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급속히 전환되고 있습니다.
전기/자율자동차, 스마트팩토리 및 인공지능로봇 등이 4차 산업의 예입니다.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및 기계자동차공학부가 1개의 학부로 통합하였고,
1, 2학년에는 공통된 전공기초 교과목을 운영하며 3학년부터 전자, 정보통신, 기계 및 자동차전공으로 분리되어 전문 및 융합 심화교육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설계 교과과정의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융합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학년생은 종합설계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 교과과정을 통해 전공이 융합된 팀별 설계과제를 수행합니다. 학생들의 대표적인 작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에 소속된 전임 교수들은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기계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가들로서 미래형자동차의 융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최적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명 | 최종학교 | 주요경력 | 전공분야 | 임용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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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호 | 경북대학교 | 2008-2009 : GeorgiaTech/방문교수 | 영상공학 | 1993.03 |
김남태 | 한양대학교 | 1992-1995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선임연구원 | 전파공학 | 1995.01 |
서창준 | KAIST | 2006-2007 : Portland state University/방문교수 | 제어공학 | 1996.03 |
최현칠 | KAIST | 1995-1997 : 대우전자(주)/선임연구원 | 전력전자공학 | 1997.03 |
성명 | 최종학교 | 주요경력 | 전공분야 | 임용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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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숭희 | 경북대학교 | 1987-1997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선임연구원 | 교환 | 1997.03 |
이규호 | University of Gent | 1983-2005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책임연구원 | 통신 시스템 | 2005.03 |
이종협 | KAIST | 1986-2004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책임연구원 | 통신망 관리 | 2004.03 |
장재신 | KAIST | 1997-2002 : (주)삼성전자/정보통신총괄책임연 | 이동 통신 | 2002.03 |
성명 | 최종학교 | 주요경력 | 전공분야 | 임용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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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근 | 서울대학교 | 1984-1987 : KIST/연구원 | 열,유체 | 1992.03 |
김병수 | University of Alabama | 1988-1991 : 한국훼스토(주)/연구원 1998-1999 : University of Alabama의용공학과/연구원 | 고체 및 파괴역학 | 2000.09 |
조지룡 | KAIST | 1991-1995 : 부산대학교기계기술연구소/연구원 1993-1994 : 영국맨체스터공대/박사후연구원 | 열,유체 | 1995.03 |
성명 | 최종학교 | 주요경력 | 전공분야 | 임용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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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근 | Stanford University | 1999-2005 : 현대기아연구개발본부/선임연구원 | 고체 및 파괴역학 | 2005.03 |
김현철 | KAIST | 2005-2006 : MIT/박사후연구원 2006-2008 : 삼성전자생산기술연구소/선임연구원 | 생산기술 | 2008.03 |
김형만 | University of Tokyo | 1998-1999 : 한전전력연구원/선임연구원 | 열,유체 | 1999.03 |
김흥섭 | 한양대학교 | 1999-2000 : GeorgiaTech/박사후연구원 1997-1999 : 한양대기계기술연구소/선임연구원 | 동역학 및 제어 | 2000.09 |
부광석 | KAIST | 1990-1993 : (주)삼성전기/선임연구원 2005-2006 : 창원혁신클러스터운송장비미니클러스 터/부대표 | 동역학 및 제어 | 1993.03 |
이성범 | University of Michigan | 1998-1999 : 영남대학교기계공학부/교수 | 고체 및 파괴역학 | 1999.03 |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는 2021년도부터 경남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이 함께 플랫폼을 구축하여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지역기업에 공급하는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 대학들의 우수한 자원들을 공유하여 지역 기업체가 원하는 대학교육을 실시하여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지역 우수기업 또는 기관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SG 사업에는 총 49개의 우수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경남 사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항공기와 항공기부품을 제조하는 대기업이며,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는 2014년부터 KAI트랙을 운영하고 있고 매년 1~2명 정도 학생들이 합격하고 있습니다.
김해는 국내 최대 자동차산업 집적지에 위치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는 울산, 양산, 김해, 창원, 사천에 이르는 동남 공업단지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배경을 바탕으로 우수한 교수진이 미래 한국의 기계, 전자, 정보통신 및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갈 우수한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를 삼고 있습니다.
2005년에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으로부터 본 학부의 전문기계자동차공학, 전문정보통신공학, 전문전자공학 프로그램에 대해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이 일정수준 이상의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인증하는 프로그램으로 이수 졸업 후 취업 시 국내외의 유수한 산업체로부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도입이 확산되고 있고 산업현장 적응교육을 강화하도록 정부에서 장려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ABEEK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공학교육 전반에 걸쳐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해 장차 지식산업사회에 주도적으로 기여할 실력과 창의력을 갖 춘 엔지니어를 배출할 수 있는 교육의 질을 인정받았다는 의미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습니다.
경상남도의 전체 제조업에서 수송기계전장산업은 사업체수에서는 20%로 생산기계(20%). 소재성형산업 (22%)과 비슷한 규모이지만 종사자수(33%)와 매출액 규모(36%)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수송기계전장산업이 타산업체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고 인력수요가 크기 때문이며, 보다 고급 전문인력 양성 이 필요한 산업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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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수(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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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사자수(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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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백만원: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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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기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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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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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874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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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328,372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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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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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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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66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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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51,30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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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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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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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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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4,23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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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성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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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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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9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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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93,20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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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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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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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8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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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9,42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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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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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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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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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316,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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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학부에서는 신입생 및 재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및 장학금 혜택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습니다. 입 학 성적이 우수한 신입생들은 ‘신입생우수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으며, 재학생들은 인제인성장학금, 2인 재 학 장학금, 교원자녀 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성적향상장학금, 장학사정관제장학금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학부모님들의 등록금 부담을 경감하고 학생들의 분발을 촉진하여 학업에 전념토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서부터 졸업생의 진로까지 최근의 산업계 변화 트랜드에 맞추어 혁신적인 교육 체계를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