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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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1 게임학개론 (Introduction to Game)
게임에 대한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리고, 앞으로 배울 전공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진행한다. 신입생들에게 게임학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고 게임 기획에 대한 초보적인 내용 소개를 진행한다.
ASN002 드로잉과 컨셉디자인 (Drawing and Concept Design)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사고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고,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기 위한 시각적 표현 방식을 집중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종이와 펜을 도구로 하는 기초 드로잉과 프리핸드 스케치의 반복적인 실습으로 조형에 대한 사고와 컨셉에 대한 시각적 표현이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ASN003 게임그래픽 디자인Ⅰ (Game Graphic DesignⅠ)
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각화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Adobe Illustrator를 활용하며 주로 평면적인 시각요소를 다루는 교육에 집중한다.
ASN004 알고리즘 기초 (Algorithm)
게임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문제해결방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ASN005 게임디자인 기초 (Game Design)
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초적인 조형 원리와 입체, 공간, 색상 원리, 색채 구성 등에 대하여 실습한다.
ASN006 게임그래픽 디자인Ⅱ (Game Graphic DesignⅡ)
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각화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Adobe Photoshop을 활용하며 주로 평면적인 시각요소를 다루는 교육에 집중한다.
ASN007 디지털 드로잉 (Digital Drawing)
이 교과목은 [드로잉과 컨셉디자인]과 연계된 심화과정으로 종이와 펜을 대신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방식의 드로잉 능력을 키운다.
ASN008 게임컨셉 디자인Ⅰ (Game Concept DesignⅠ)
게임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방법과 컴퓨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다양한 툴 활용 능력을 키우고, 이를 활용하여 2D 배경과 캐릭터를 구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ASN009 3D 모델링Ⅰ (3D ModelingⅠ)
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는 주로 3D Max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차원 모델링 교육에 집중한다.
ASN01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게임의 모든 객체는 객체지향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자세한 이해와 게임엔진의 동작과 제공되는 객체의 동작원리, 상속과 캡슐화의 개념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본인의 객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ASN011 게임기획과 스토리텔링 (Game Plan and Storytelling)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기획과 이야기 구성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사용자들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획과 구성을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 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ASN012 2D 게임 및 애니메이션 (2D Game and Animation)
구체적인 2D게임을 제작하고 본인의 캐랙터에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ASN013 게임컨셉 디자인Ⅱ (Game Concept DesignⅡ)
게임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방법과 컴퓨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다양한 툴 활용 능력을 키우고, 이를 활용하여 3D 배경과 캐릭터를 구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ASN014 3D 모델링Ⅱ (3D ModelingⅡ)
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3D Max 등 3차원 모델링 심화 교육과 연관된 유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렌더링 교육에 집중한다.
ASN015 게임 UI/UX (UI/UX of Game)
인터페이스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주요 사례를 통한 게임UX 트렌드를 이해한다. 게임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GUI를 분석하고, 사용자경험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실습을 경험한다.
ASN016 게임디자인 프로젝트Ⅰ (Game Design ProjectⅠ)
창의적인 게임 개발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실제 게임 개발 프로젝트이며, 이 과정에서는 관련 교과목에서 습득한 다양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다듬고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한 종합적인 게임 개발 및 설계 과정을 경험한다.
ASN017 3D 모델링Ⅲ (3D ModelingⅢ)
게임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Zbrush를 중심으로 더욱 복잡한 오브젝트의 3차원 모델 데이터 제작과 렌더링 능력을 키운다.
ASN019 3D 게임제작Ⅰ (3D Game ProductⅠ)
3D게임제작에 대한 기본 방법을 익히고 이전과목에서 익힌 디자인능력과 프로그램개발 능력을 종합하여 본인만의 3D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ASN018 웹서버클라이언트 (Web Server/Client)
최근의 모든 인터넷의 정보는 웹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게임도 웹으로 서비스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웹의 기본 동작원리와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기본을 이해하고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ASN020 게임디자인 프로젝트Ⅱ (Game Design ProjectⅡ)
창의적인 게임 개발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실제 게임 개발 프로젝트이며, 이 과정에서 자신의 게임 개발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 분야에 대한 이해와 협업능력을 키운다.
ASN021 3D 모델링Ⅳ (3D ModelingⅣ)
게임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구체적인 3D 게임 오브젝트를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종합적으로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ASN022 3D 게임제작Ⅱ (3D Game ProductⅡ)
심화된 3D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이펙트, 단계설계등 좀 더 복잡한 게임의 설계능력과 제작 능력을 함양한다.
ASN023 AR/VR 제작 (AR/VR Product)
AR/VR 게임을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AR과 VR의 동작 원리를 학습하고 각종 장비의 동작원리와 사용자 입력에 대한 이해 및 구현 능력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AR/VR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ASN025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이 과목에서는 게임과 비게임 환경에서의 참여도, 동기 부여 및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게임화 원칙과 기술의 적용을 탐구한다. 게임 및 비게임 분야에서의 게임화 전략 이론, 기술, 윤리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제 게임 및 다른 분야에서의 게임화 솔루션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는 심화 교과목이다.
ASN026 멀티유저 게임제작 (Multiuser Game Product)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개인이 하는 게임과는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여러 사용자의 동기화, 지연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반영하는 게임을 제작하는 능력을 익힌다. 게임에 필요한 음향 및 음악을 구현하는 방법과 이펙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ASN027 클라우드 앱 개발 (Cloud Application Product)
게임 서비스도 이제는 클라우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이에 클라우드의 기본 동작원리와 설정 및 사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게임서비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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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9 포트폴리오 제작 (Portfolio Product)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취업과 진로 개발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한다. 취업과 진학 등에 필요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도구로 자기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이를 위하여 재학 중 수행한 게임 개발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한다.
ASN030 네트워크 게임제작 (Network Game Product)
Unity 엔진을 활용한 멀티 플레이어 네이트워크 게임을 개발하고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여러 지식을 익힌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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