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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1
게임학개론
(Introduction to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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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대한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리고, 앞으로 배울 전공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진행한다. 신입생들에게 게임학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고 게임 기획에 대한 초보적인 내용 소개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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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2
드로잉과 컨셉디자인
(Drawing and Concep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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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사고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고,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기 위한 시각적 표현 방식을 집중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종이와 펜을 도구로 하는 기초 드로잉과 프리핸드 스케치의 반복적인 실습으로 조형에 대한 사고와 컨셉에 대한 시각적 표현이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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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3
게임그래픽 디자인Ⅰ
(Game Graphic Design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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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각화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Adobe Illustrator를 활용하며 주로 평면적인 시각요소를 다루는 교육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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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4
알고리즘 기초
(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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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문제해결방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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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5
게임디자인 기초
(Gam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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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초적인 조형 원리와 입체, 공간, 색상 원리, 색채 구성 등에 대하여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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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6
게임그래픽 디자인Ⅱ
(Game Graphic Design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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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각화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Adobe Photoshop을 활용하며 주로 평면적인 시각요소를 다루는 교육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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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7
디지털 드로잉
(Digital Dra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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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과목은 [드로잉과 컨셉디자인]과 연계된 심화과정으로 종이와 펜을 대신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디지털 방식의 드로잉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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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8
게임컨셉 디자인Ⅰ
(Game Concept Design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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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방법과 컴퓨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다양한 툴 활용 능력을 키우고, 이를 활용하여 2D 배경과 캐릭터를 구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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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09
3D 모델링Ⅰ
(3D Modeling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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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는 주로 3D Max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차원 모델링 교육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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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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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모든 객체는 객체지향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자세한 이해와 게임엔진의 동작과 제공되는 객체의 동작원리, 상속과 캡슐화의 개념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본인의 객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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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1
게임기획과 스토리텔링
(Game Plan and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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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기획과 이야기 구성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사용자들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획과 구성을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 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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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2
2D 게임 및 애니메이션
(2D Game and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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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2D게임을 제작하고 본인의 캐랙터에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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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3
게임컨셉 디자인Ⅱ
(Game Concept Design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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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 시각적 표현 방법과 컴퓨터 그래픽을 중심으로 다양한 툴 활용 능력을 키우고, 이를 활용하여 3D 배경과 캐릭터를 구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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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4
3D 모델링Ⅱ
(3D Modeling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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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의 시각화 능력을 종합적으로 키우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3D Max 등 3차원 모델링 심화 교육과 연관된 유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렌더링 교육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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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5
게임 UI/UX
(UI/UX of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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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주요 사례를 통한 게임UX 트렌드를 이해한다. 게임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GUI를 분석하고, 사용자경험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실습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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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6
게임디자인 프로젝트Ⅰ
(Game Design Project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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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게임 개발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실제 게임 개발 프로젝트이며, 이 과정에서는 관련 교과목에서 습득한 다양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다듬고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한 종합적인 게임 개발 및 설계 과정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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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7
3D 모델링Ⅲ
(3D Modeling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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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Zbrush를 중심으로 더욱 복잡한 오브젝트의 3차원 모델 데이터 제작과 렌더링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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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9
3D 게임제작Ⅰ
(3D Game Product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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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게임제작에 대한 기본 방법을 익히고 이전과목에서 익힌 디자인능력과 프로그램개발 능력을 종합하여 본인만의 3D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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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18
웹서버클라이언트
(Web Server/Cl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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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모든 인터넷의 정보는 웹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게임도 웹으로 서비스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웹의 기본 동작원리와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기본을 이해하고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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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0
게임디자인 프로젝트Ⅱ
(Game Design Project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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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게임 개발 방법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기 위한 실제 게임 개발 프로젝트이며, 이 과정에서 자신의 게임 개발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 분야에 대한 이해와 협업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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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1
3D 모델링Ⅳ
(3D Modeling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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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구체적인 3D 게임 오브젝트를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종합적으로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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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2
3D 게임제작Ⅱ
(3D Game Product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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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된 3D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이펙트, 단계설계등 좀 더 복잡한 게임의 설계능력과 제작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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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3
AR/VR 제작
(AR/VR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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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게임을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AR과 VR의 동작 원리를 학습하고 각종 장비의 동작원리와 사용자 입력에 대한 이해 및 구현 능력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AR/VR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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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5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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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에서는 게임과 비게임 환경에서의 참여도, 동기 부여 및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게임화 원칙과 기술의 적용을 탐구한다. 게임 및 비게임 분야에서의 게임화 전략 이론, 기술, 윤리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제 게임 및 다른 분야에서의 게임화 솔루션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는 심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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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6
멀티유저 게임제작
(Multiuser Game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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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개인이 하는 게임과는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여러 사용자의 동기화, 지연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반영하는 게임을 제작하는 능력을 익힌다. 게임에 필요한 음향 및 음악을 구현하는 방법과 이펙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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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7
클라우드 앱 개발
(Cloud Application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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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서비스도 이제는 클라우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이에 클라우드의 기본 동작원리와 설정 및 사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게임서비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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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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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29
포트폴리오 제작
(Portfolio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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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습득하고 취업과 진로 개발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한다. 취업과 진학 등에 필요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도구로 자기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이를 위하여 재학 중 수행한 게임 개발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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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N030
네트워크 게임제작
(Network Game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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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엔진을 활용한 멀티 플레이어 네이트워크 게임을 개발하고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여러 지식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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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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