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 간호대학의 교육철학은 대학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할 지도자적 자질과 인격을 도야함을 근본으로 한다.
- 교육은 교양인으로서의 인성개발과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기능을 수행하고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기능을 가진다.
- 학습은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하는 자기지향적이며 일생을 통하여 계속되는 과정이다.
-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에 초점을 둔 과학과 기술이 통합된 학문이다.
- 간호대상자인 인간은 신체․정신․사회․영적․발달적 통합체로서 자아실현을 지향하며 변화하는 환경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개체이다.
- 건강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환경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역동적 안녕 상태이다.
- 간호는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회복의 도모 또는 편안한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직이다.
- 환경은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심리․사회․문화․생물학적 상황이다.
- RN-BSN 특별과정 교육은 성인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지도자적 소양, 탐구적 자세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간호대학 간호학과 RS-BSN특별과정 교육과정 표
학년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강의 |
실습 |
3-1 |
전기 |
AMC053 |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
3 |
3 |
0 |
전선 |
AMC003 |
건강사정 |
3 |
3 |
0 |
전선 |
AMC076 |
기초간호과학 |
3 |
3 |
0 |
3-2 |
전기 |
AMC056 |
간호지도자론 |
3 |
3 |
0 |
전선 |
AMC058 |
임상약리학 |
3 |
3 |
0 |
전선 |
AMC070 |
통합간호1 |
6 |
6 |
0 |
4-1 |
전기 |
AMC055 |
간호연구개론 |
3 |
3 |
0 |
전선 |
AMC075 |
간호와 경영 |
3 |
3 |
0 |
전선 |
AMC093 |
건강증진 |
3 |
3 |
0 |
전선 |
AMC072 |
통합간호2 |
5 |
5 |
0 |
4-2 |
전기 |
AMC059 |
간호연구 방법 및 통계 |
3 |
3 |
0 |
전선 |
AMC015 |
간호특론 |
3 |
3 |
0 |
전선 |
AMC078 |
응급재해간호 |
3 |
3 |
0 |
전선 |
AMC082 |
재택간호 |
3 |
3 |
0 |
전선 |
AMC073 |
지역정신보건강호 |
3 |
3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