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물리치료학과는
신체적 손상을 가진 환자의 역학적, 신경생리학적 기전을 활성화하여
질병으로부터 재활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물리 치료전문인을 양성합니다.
질병 및 외상에 의한 신체적 손상을 가진 환자로 하여금 치료적 매개체를 활용하여 역학적, 신경생리학적 기전을 활성화함으로써, 질병으로부터 재활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물리치료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불어 재활의학팀과 협동하여 환자의 신체적 능력을 능동적으로 증진 또는 보존하고, 기능활동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정신적·사회적·직업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토록 하기위한 예방 및 치료의학의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의료인력의 전문 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본 대학은 서울과 부산지역에 설립된 대학병원(서울백병원, 일산백병원, 상계백병원, 부산백병원, 해운대백병원)을 통한 산·학 연계교육에 의해 향후 진출하게 될 임상분야 뿐만 아니라 유관 분야로의 취업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심층 지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학과의 기초의학 교육은 학과 전임 및 의과대학에서 진료와 연구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는 최고의 교수진에 의해 이루어지며, 임상물리치료분야의 교육은 관련 전문분야에서 다년간 임상과 연구경력을 갖춘 물리치료학 전공의 교수진에 의해 이루어짐으로써 엘리트 물리치료인을 양성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국내 최고의 시설을 갖춘 의과대학병원에서 임상실무 위주의 현장 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대학이며 서울·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선진국 수준(8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내실 있는 학과이다.
일본, 미국, 필리핀 등 다양한 국가의 물리치료학과와의 자매결연을 통한 학생들의 교환방문뿐만 아니라 교수들간의 학술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명문대학에서의 어학연수를 적극 지원·장려함으로써 졸업 후 해외유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