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교육의 핵심교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을 기술로 전환하는 행동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실천학문이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하고 총체적인 실천기술을 사용하여 체계적인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실무현장에서의 실천기술을 수행하기에 앞서 자기성찰과 정체성을 이해하는 것이 요구된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실무를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단위로 하는 실천기술과 이것을 토대로 하는 실천지식, 사례연구 및 역할연습, 기법, 상담, 관찰, 기록, 지침 등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함에 있어서 본 교과목에서 반드시 우선시 되는 윤리적 이슈를 다루어 과학성과 예술성을 갖춘 사회복지전문가로서 능력과 자질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사회복지사들은 거시적이고 문화적인 접근은 물론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다문화사회복지의 패러다임과 정책, 법 등을 망라해 이해해야 하고,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와의 소통을 위한 다문화적 감수성을 갖추어야 하며, 다문화가족에 대한 전 생애적이고, 전 지구적인 인식의 확장과 대응을 위한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교과목은 거시적인 것에서부터 미시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다문화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의 문제와 욕구를 살펴보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문화사회복지의 기초 역량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정신건강은 사회복지사나 관련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오늘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관심사입니다. 건강한 정신건강은 자신과 타인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함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개념입니다. 또한 우리의 삶은 물질적인 요소와 정신적인 요소가 균형을 이룰 때 보다 풍요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과목은 정신건강이란 무엇이고 정신질환, 정신장애와는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비롯하여인생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 및 주요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 기준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사회복지상담론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여러 상담이론 중에서, 다양한 수준에서 만나는 ‘인간관계’를 보다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를 체계적이고 가장 효과적으로 돕는 교류분석(TA)이론에 집중한다. 학습 전개과정은 이론의 학습, 개별적 분석과 적용, 집단 활동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류분석(TA)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인간관계 개선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상담, 교육현장, 기업 및 산업조직, 경영 현장에서 개인의 성격분석과 인간관계 및 조직분석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한다. 나아가 교류분석(TA)이론을 토대로 개인과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개입방법에 대안 안목과 이론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상담전문가로서 기초역량과 자기분석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지역에서 커뮤니티 워커로서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실천방법론의 심화과정을 학습한다. 최근 선진국에서 지역복지실천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는 사례관리(Care management)와 또 지역복지에 있어 사회자원을 이해하는데 필요불가결한 네트워킹(networking)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사례관리나 재가의 노인이나 장애인과 같이 대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하여 지역의 서비스를 조정하고 연계하는 방법론이며 네트워킹은 함께 사는 사회를 위해 개인, 집단. 조직, 기관 등을 재조직화하는 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상담론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여러 상담이론 중에서, 다양한 수준에서 만나는 ‘인간관계’를 보다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고, 이를 체계적이고 가장 효과적으로 돕는 교류분석(TA)이론에 집중한다. 학습 전개과정은 이론의 학습, 개별적 분석과 적용, 집단 활동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류분석(TA)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인간관계 개선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상담, 교육현장, 기업 및 산업조직, 경영 현장에서 개인의 성격분석과 인간관계 및 조직분석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한다. 나아가 교류분석(TA)이론을 토대로 개인과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개입방법에 대안 안목과 이론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상담전문가로서 기초역량과 자기분석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오늘날의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
다. 또한 사회복지 제도 발전에 영향을 끼친 사회복지 사상과 철학, 정치·경제·사회문화 요인
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울러 한국 및 제3세계 사회복
지역사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