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P002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아동청소년기의 발달정신병리를 이해하고 그 원인과 유형에 따른 예방 및 처치에 관한 최근의 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
ELP009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성공적인 장애아동 지원을 위해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 및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부모됨 및 부모자녀관계를 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탐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및 장애유형과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상담을 알아본다.
-
ELP101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Sensory Pro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
-
감각통합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평가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
ELP102
일상생활 활동
(Activities of Daily Living)
-
일상생활활동의 영역 및 용어를 이해하고, 아동 및 청소년기의 일상생활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및 문제에 따른 훈련 방법을 습득한다.
-
ELP103
아동의활동과중재
(Occupation of Children & Intervention)
-
아동, 청소년 작업의 정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 특성 및 영역에 따른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
ELP108
감각과 인지재활
(Sensory and Cognitive function in Rehabilitation)
-
지각 및 인지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 기능 장애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인지적 문제에 따른 중재 계획 및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
ELP110
사례연구
(Case Study)
-
현장의 사례를 대상으로 단일사례연구를 계획하고 실험, 기술할 수 있도록 한다.
-
ELP114
아동검사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마련한다.
-
ELP202
아동중심놀이치료
(Child-centered Play Therapy)
-
아동 중심의 치료적 관계를 통해 부적응을 극복하고 자신의 성장잠재력을 극대화시키도록 돕는 비지시적 상담의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증진시킨다.
-
ELP206
미술치료학개론
(Art therapy)
-
미술치료와 관련된 이론 및 연구를 살펴보고, 미술을 통해 발달적 병리를 중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ELP211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
ELP302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장애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 방법과 문제 행동의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행동 수정의 기본 원리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행동수정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행동재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기른다.
-
ELP309
행동재활현장실습
(Behavior Rehabilitation Practicum)
-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재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발달재활 기관에서 최소 120시간 행동재활 전문가의 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ELP313
행동기능평가
(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
행동의 원인을 대상자 자신을 포함한 미시적, 거시적 환경에서 분석하는 행동기능평가의 원칙과 절차를 익히고, 기능에 근거한 중재를 계획하고 실행할 지식과 실천을 학습한다.
-
ELP314
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중재와 더불어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고유의 언어적, 사회?정서적, 감각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행동지원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한다.
-
ELP317
행동재활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n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
정서?행동장애 관련 증상 및 행동을 탐구하는 연구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
ELP318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Program Development of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
거기반 행동 중재를 활용하여 아동의 요구에 적절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ELP319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로 인한 특성과 행동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중재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ELP320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정서·인지·행동·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전체성 발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자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
ELP322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II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II)
-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
ELP323
신경과학
(neuroscience)
-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체계적으로 다루게 됨으로서, 아동의 정서, 행동, 감각 및 운동 등의 발달 특성을 근본적으로 이해한다.
-
ELP324
장애아동미술재활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으며 실제 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ELP326
감각재활 현장실습Ⅱ
(FieldworkⅡ)
-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ELP010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ELP104
감각운동평가
(Sensory-Motor Evaluation)
-
감각 및 운동 영역을 포함한 표준화 및 비표준화 평가도구를 학습한다
-
ELP105
신경계 재활
(Neurological Rehabilitation)
-
신경학적 장애와 증상을 이해하고, 신경계재활에서 사용되는 평가 및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
ELP106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
-
재활분야에서 활용되는 보조공학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 이해와 사용방법 교육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의 선별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
ELP107
지역사회재활
(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
-
지역사회 관련 법률과 제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ELP111
감각재활 현장실습
(Fieldwork)
-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ELP112
감각통합의 적용
(Application of Sensory Integration)
-
감각통합의 평가와 중재계획, 중재의 과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아동 청소년기의 진단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ELP113
근거중심 중재
(Evidence Based Practice)
-
감각재활의 효과를 제시하기 위하여 체계적 고찰방법을 사용하여 문헌검색, 분석, 결과도출을 한다.
-
ELP203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
부모역할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활용 및 개발을 다룬다. 또한, 임상현장에서 부모에게 이루어지는 상담과정 및 실제적인 기술을 익힌다.
-
ELP207
모래놀이치료
(Sand Play Therapy)
-
모래놀이치료의 제 이론 및 기법을 이해하고, 상징물을 이용하여 자신의 내면을 모래 상자 안에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극복해가는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
ELP209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집단 상담에서 다루는 주요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접근방법을 익힌다.
-
ELP212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은 전공필수 4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여야 한다.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
ELP213
치료놀이
(Theraplay)
-
건강한 모-자 상호작용을 구조화하여 제공하는 치료놀이의 원리를 이해하고 치료기법을 익히고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
ELP214
놀이치료
(Play Therapy)
-
놀이치료와 관련된 이론 및 연구들을 살펴보고, 놀이치료기법에 관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
ELP215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
아동발달 진단을 위해 임상 장면에서 사용하는 심리평가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교과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면담, 행동관찰, 심리검사 등 심리평가 방법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아동발달 수준에 따른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론적 지식 습득과 함께 실습을 통해 각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분석에 대해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해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ELP301
행동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Behavior Disorders)
-
발달지원전문가들이 다양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지원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게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ELP305
정서및행동장애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Children with Emotional Behavioral Disorders)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ELP312
집단행동지원
(Group-Based Behavior Support)
-
행동 변화에 효과적인 다양한 집단-기반 행동 중재 및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함양한다.
-
ELP315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
-
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탐색하는 교과목으로,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설정에 따른 검증을 통해 문제행동 예방, 규칙 제정과 적용,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를 적용하고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ELP316
행동재활사례연구
(Case Study on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
현장의 사례를 대상으로 행동지원 관련 연구를 설계하고, 실험하여 얻은 결과를 기술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함양한다.
-
ELP325
미술재활현장실습
(Art Therapy Practicum)
-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미술재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발달재활 기관에서 최소 120시간 미술재활 전문가의 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ELP327
연구방법심화
(Deepening of research methods)
-
연구방법 교과목의 심화과정에 해당하며, 질적 연구와 단일대상연구 설계 등의 내용을 심층적 다루게 됨으로 연구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
EZZ025
박사 논문 연구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
-
-
EZZ024
석사 논문 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
-
EZZ026
박사 논문 연구 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
-
-
EZZ027
박사 논문 연구 III
(Research for Doctor's Thesis III)
-
-
EZZ037
논문대체연구
(Thesis Alternative Study)
-
-
EZZ041
브레인-캡스톤디자인
(Brain-Capstone Design)
-
산업체 연계 및 협약을 통하여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
-
EZZ041
브레인-캡스톤디자인
(Brain-Capstone Design)
-
산업체 연계 및 협약을 통하여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