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건축학과는 건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디자인의 종합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건축문화와 가치를 창조하는 건축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축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바탕으로 과거, 현재, 미래의 역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개념을 갖도록 교육한다. 그리고 개인과 사회, 나아가 국가와 인류의 복지에 대한 균형 있는 가치관 습득을 통하여 학생들이 건전한 건축관을 가지고 윤리적으로 건강하며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건축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건축은 문화와 기술의 종합학문이다. 본 프로그램은 폭넓고 균형 잡힌 이론 교과목을 통하여 다양한 전문분야의 지식을 총괄적으로 습득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자연환경과 개발이 조화될 수 있는 다양한 견해들을 교육하고 있다. 다원성이 증대되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사회는 고정된 지식과 기능에 숙달된 전문인이기보다는 새로운 것에 대한 시의적절한 학습과 활용이 가능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본 프로그램에서는 설계 위주의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국제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건축인의 활동 무대가 점차 세계화되어 가고 있어, 국제적인 경쟁력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학과는 해외 대학들 및 설계사무소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건축의 세계적인 흐름과 변화를 인지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세계가 개방화될수록 지역적 문화의 고유성과 정체성은 더욱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문화 및 역사의 특수성과 정체성을 이해하고 이를 보편적인 언어로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한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를 선도하고 나아가 인류의 복지사회 구현에 이바지하는 건축전문인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