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 합격자 후기

RI(방사선동위원소 일반면허) 합격자 후기 - 장O진

  • 작성자 방사선화학과
  • 작성일 2023.09.15
  • 조회 307
안녕하세요, 저는 의생명화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20학번 장O진입니다.

 '의생명화학과'는 '방사선화학과'로 개편되기 이전의 이름으로 2023년 이후로 입학하시는 학생들은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청소년 시절부터 다른 과목에 비해 과학을 배움에 있어 큰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학교 동아리 중 과학 동아리에 3년간 꾸준히 활동했던 적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시절 수능을 준비하면서도 진로를 고민하다가 제가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인 과학계열에 진학해야겠다는 목표를 잡고 바로 이곳 인제대 의생명화학과(현재: 방사선화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2학년까지 일반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물리화학을 배우면서 화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던 중 학과가 개편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화학을 배우겠다는 마음으로 이 학과를 선택했었기에 처음에는 방사선에 대해 큰 흥미를 가지지 않았지만 전공 선택과목이었던 '방사선 관리학' 과목을 첫 시작으로 RI(방사성동위원소 일반면허)를 취득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약 3개월간 공부하여 2023년도 4월에 치러진 RI 일반면허 시험에 한 번에 합격하였습니다. 합격률이 10%대에 달하는 시험에서 제가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건 크게 두 가지로 '화학과 방사선 과목의 융합된 수업 커리큘럼'과 'RI 분야 최고의 교수진 분들로 구성된 특강'이 있습니다.

 화학과 출신으로서 처음 방사선을 배워야겠다고 다짐했을 때 화학과는 또 다른 새로운 내용을 배워야 하는 건 아닐까 이걸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과목을 수강하면서 방사선 역시 화학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공부하면서도 타과 학생들에 비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화학을 바탕으로 방사선의 원리와 체계를 이해하고 이 덕분에 암기할 부분이 많이 줄어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화학과 방사선은 RI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꼭 배워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전국 대학 중 방사선과 화학을 한 학과 내에서 가르치고 있는 학교는 저희 인제대학교에 2023년도에 신설된 방사선화학과가 유일하기에 이 점이 저희 학과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저희 학과는 방학 때마다 RI 면허 취득을 위한 특강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RI 분야에서 최고의 강의력을 가지고 계신 타 대학 교수진 분들과 본 대학 교수진 분들로 구성된 강의로 기출이나 여러 심화 이론으로 구성된 자료는 물론 RI를 공부하는 데 있어 암기해야 할 부분들과 이해해야 할 부분들을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가르쳐주십니다. 저도 이 특강 덕분에 개념을 잡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고 혼자 공부하면서도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저희 학과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시다시피 자연계열에서는 보건계열과 달리 자격증이 아닌 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 학과가 없습니다. 따로 준비한다고 하면 기사시험 정도는 칠 수 있습니다만 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대학을 졸업해서 취업한다는 것이 다른 경쟁자들과 달리 특별한 점을 내세우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희 학과를 재학하면서 화학을 기반으로 한 기사 자격증과 RI 면허를 보유한다면 좁디좁은 취업 문턱을 다른 경쟁자들과는 구분되는 특별한 스펙을 가지고 경쟁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리하리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 입학하는 신입생들에게는 저희 때와 달리 RI를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학과를 개편하고 또 커리큘럼을 구성해주신 학과장님과 여러 교수진 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새롭게 출발한 저희 '방사선화학과'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